직장에서 스타가 되는 법
직장에서 스타가 되는 법!!!
관리자들과 근로자들에게, 현대의 직장에서 오랜 기간 미스테리로 여겨졌던 것중 하나는 도대체 어떤 비밀스런 자질이, 직장에서 스타로 하여금 평범한 근로자들 보다 10배 이상이나 되는 생산성을 이끌어 낼수 있게 만드는가 였다.
"Bell Labs" 와 3M 과 같은 회사에서, 스타의 자질에 대해 10여년 간 연구한 끝에, Robert E. Kelley와 그의 동료들은 놀라운 만한 해답을 얻어 냈는데, 스타가 되기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높은 지능, 커다란 자신감, 부드러운 사교술 같은 요소들 보다는 일을 하는데 있어서의 전략적 요소를 변화 시키는것이 더욱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알아내게 되었다. 이러한 결론은, 오늘날 경쟁력있는 회사로서 기존의 스타들에게 의존하기 보다, 지적능력이 뛰어난 전체 근로자들에게서 최대한의 업무효과를 얻어내야 한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한 결론이 아닐 수 없다.
이 요약본으로부터 여러분들은 눈부실만한 생산성을 창조해 내는 스타들이 이용하는 9개의 전략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9개의 전략에 대해 논의하기 전에, Kelly와 그의 동료들이 어떻게 위와 같은 결론에 도달했는지 알아보자. 이들은 1980년대 중반, 세계최고의 R&D 조직인 Bell Labs를 위한 자문 프로젝트에 2년여 동안 참여하면서 위와 같은 결론을 얻어냈다.
이들은, 관리자와 근로자의 집단을 대상으로 이 회사에서 스타라고 여길 수 있는 사람들의 목록을 작성하게끔 요청하였고 이 두 집단에서 공통으로 지명된 스타 200명을 선별한 후 스타의 필수 자질이라고 여겨지는 45개의 요소에 대해 면담과 테스트를 통해 조사하고 그 결과를 컴퓨터에 입력해 분석한 결과 이 45개의 요소들-높은 지능, 사교술, 자신감등-이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는 것을 알아내게 되었는데, 이는 결론적으로 스타는 만들어지는 것이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또한 평범한 근로자들도 작업방식을 바꾸어 주는 것에 의해 스타로 탈바꿈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천 시간에 걸친 밀착된 인터뷰와 관찰을 통해 Kelly 와 그의 팀은 직장에서 스타들의 미세한 행동의 차이가 놀라울 만한 차이를 이끌어 낸다는 것을 알아내게 되었는데, 이 스타들이 그들의 직장에서 항상 적용하는 9개의 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이니셔티브
스타들에게 있어 진정한 이니셔티브란 직장동료나 전체 조직에 혜택이 가도록 대담하고, 가치를 더해주는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해 주어진 직무 이상의 것을 해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네트 워킹(networking)
평범한 업무자들은 이 네트워킹을 가십(gossip)거리에서 밀려나지 않기 위해 조직의 한 부분을 구성하는 수동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반면, 스타들은 자신의 업무수행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의 지식을 얻어내기 위한 하나의 연결 통로를 개발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3. 자기 관리
평범한 업무 수행자들은 이것을 자신들의 시간과 작업을 효율적으로 잘 관리하는 것으로 여기는 반면, 스타들은 회사를 위한 자신의 가치를 증대시키고 자신의 경력을 한 단계 끌어 올리기 위해, 자신의 재능과 경험을 효과적으로 분산 투자(portfolio)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으로 여긴다.
4. 관점(perspective)
평범한 업무수행자들은 자신의 관점을 다른 사람의 이목을 끄는 수단으로 생각하는 반면, 스타들은 더 나은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어떤 프로젝트나 문제를 다양한 관점-고객, 경쟁자, 직장동료, 상관등-으로 살펴보는 것을 수반한다.
5. 피지배자 정신(followership)
평범한 자들은 의문점 없이 지시를 받아들이고 자신의 직책범위 내에 안전하게 머무는 것을 추구하지만, 스타들은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격차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리더와 함께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6. 리더십(leadership)
스타들에게 있어서의 리더십이란 잠재력있는 업무수행능력을 성취할 수 있도록 그룹의 구성원들을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도록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지식과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의미한다.
7. 팀워크(teamwork)
스타들에게 있어서 팀워크란 목표성취를 위한 주인의식, 작업활동, 성취들을 서로 결합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8. 조직상의 직관
업무를 완성하기 위해, 회사 내에서 서로 상충하는 이해관계를 잘 조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9. 메시지 전달(show and tel)
가치가 있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며, 꼭 적합한 사람들에게 올바른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이니셔티브에 대해
9개의 작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니셔티브로서 이는 평범한 근로자와 스타사이를 연결해주는 가장 강력한 도구이다. Bell Labs사에 새로 고용된 2명의 기술자인 "Henry" 와 "Lai"의 예를 들어보자. Henry는 오직 사무실에만 머물며 자신의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서적을 읽거나 소프트웨어 사용방법을 배우며, 자신의 관점을 "어떻게 하면 자신이 기술적인 면에서 얼마나 똑똑한가를 직장동료들에게 증명해 보일 수 있을까" 로 국한시켰다.
반면 "Lai"는 직장동료들에게 자신을 동료들에게 소개하며 그들의 프로젝트에 대해 질문을 하고 그들이 어떤 문제를 겪거나 마감시일로 곤경을 겪을 때는 자원해서 이들을 도와주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이러던중, 정교한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무실의 모든 PC에 설치해야 할 상황이 생기자, 'Lai"는 평소에 직접 직장 동료들과 부딪치며 습득한 지식을 이용해 이 작업을 도와주기위해 자발적으로 지원하였다.
결국 6개월 후 Henry 와 Lay 가 업무경쟁을 벌일 때, Henry는 고립된 반면, Lay는 자신의 책임이 아닌 업무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도움을 주는 이니셔티브를 갖춘 사람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이와 같이 스타에게 있어서 이니셔티브란, 자신의 일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모든 사람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한 발자국 더 앞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스타들은 다음의 5가지 방식으로 그들의 이니셔티브를 나타낸다.
첫째, 자신의 업무이상의 책임감을 지향한다.
둘째, 동료나 더 큰 집단의 혜택을 위해 주어진 책임이상의 노력을 기울인다.
셋째,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참을성있게 수행한다.
누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에 대해 안다는 것
스타라 할지라도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네트워크에 의존해야 한다. 스타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가 무엇이고, 그것을 누구에게 얻을 수 있는지 알고 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이들이 필요로 할 때에만 썰렁한 전화 한 통으로 전문가에게 정보를 요청하는 대신, 이 정보를 필요로 하기 이전부터 네트워크를 미리 만들어 놓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필요로 하는 전문가의 평소 활동에 관심을 표하고, 연설회에도 참가하여 안면을 익히고, 토픽에 대해 질문을 하고 관심사항을 체크한다. 이런 과정을 취한 몇 개월 후 전화로 정보를 요청한다면, 이는 벌써 필요한 네트워크를 마련해 놓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자기관리
스타에게 있어서 자기관리란, 단순히 자신의 스케쥴을 효과적으로 구성하는것 이상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스타들은 자신을 관리하기 위해 다음의 기술을 이용한다.
1. 회사를 위해 무엇이 중요한 의사전달 경로이고, 가치를 증가시키는 방법임을 배움으로써, 그것을 수행한다.
2. 그들이 가장 잘 할 수 있고, 가장 즐길 수 있는 업무와 프로젝트를 선택한다.
3. 개인적인 생산성을 검토하고 개선한다.
4. 다른 사람들의 작업과정을 검토하고 여기에서 자신을 훨씬 생산성있게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채택한다.
5. 더 나은 작업습관을 개발하기 위해 작업과정에 변화를 주며 실험을 해본다.
6. 최상의 작업결과를 방해하는 규정이나 작업방식에 변화를 주며 서로 경쟁력을 비교해 본다. 예를 들면, 유동적인 작업시간 방식을 채택한 후 그 효율성을 비교해 본다.
7. 작업에 대한 방해요소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작업 행동을 채택한다. 예를 들면, 전화벨 소리에도 방해받지 않을 수 있는 시간을 설정하고 집중력 있게 작업한다.
8.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미리 대비함으로써 위기에서 벗어난다. 예를 들면, 프로젝트에서의 실수를 만회할 수 있는 시간을 미리 설정해 둔다.
9. 작업에 우선 순위를 설정해 두고, 업무를 뒤로 미루지 않는 작업습관을 개발한다.
10. 가끔 있을 수 있는, 생산성이 떨어지는 일과나 몇 주간의 슬럼프 기간을 인정하고 회복해 나가는 방법을 배운다.
11. 생산성 패턴에 있어서 휴지기(休止期)가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자기관리란 자신의 생산성에 대해 스스로 책임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일단 상관이 당신을 인정하게 되면, 자신의 업무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더 큰 자유를 얻게 될 수 있다.
보다 넓은 시각
스타들은 보다 넓은 시각을 갖추기 위해 연습과 실험을 통해 이 기술을 개발해 나간다. 또한 이들은 안전한 현재의 위치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아이디어를 창출해내기 위해 한 단계 이동해 나간다. 이때 새로운 관점은 다음의 5가지로 구분되는데 이들 영문 첫짜를 따서 5C라고 부른다.
1. 직장동료(Colleague)의 시각
2. 고객(Customer) 의 시각
3. 경쟁자(Competitor)의 시각
4. 회사(Company)의 시각
5. 독창적(Creative)인 시각
평범한 생산자들도 그들의 일상적인 작업 과정속에 이 다섯가지 5C를 불어넣는다면 당신도 스타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시각들은 당신으로 하여금 당신의 작업 패턴(pattern)을 인식하고, 창조적으로 생각하며, 전문가로서의 판단력을 실행 할 수 있게 끔 해준다.
피지배자로서의 자질
모든 전략중에서 훌륭한 종자(從者)가 된다는 것은 가장 받아들이기에 힘든 개념이다. 스타들은 이러한 개념을, 마치 순한 양처럼 그저 명령에 복종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옳지 않은 방향으로 이끌리고 있다고 생각될땐, 그들의 추론(推論)력과 설득력을 활용해서 이를 벗어 날줄 안다.
리더십
사실 모든 리더들이 조직의 도표에 있어서 상위에 랭크되는 것은 아니다. 어떤 팀에든, 부서에든 비공식적인 리더들이 존재하며, 이들은 필요성을 충족하거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에서 동기를 부여받는다. 효과적인 이러한 유형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영역중 적어도 한가지에서 동료들에게 존중을 받아야 한다.
1. 전문지식 계수(計數): 팀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로 하는 전문지식과 현명한 판단력으로 구성됨
2. 사람을 다루는 기술 계수(計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료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작업할 수 있게끔 마음을 움직이고 가치를 부여하는 센스(sense)로 구성됨
3. 추진력 계수(計數): 그룹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끔 도움을 줄 수 있는 리더십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함.
가장 중요한 것은 스타들은 이 3가지 활동을 필요로 할 때, 가장 능력있는 사람들로 하여금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게끔 만드는 것이다.
팀워크(teamwork)
기술이 발달될수록 일은 기술적으로 더 복잡해지고, 거대해져서 비록 스타라 할 지라도, 감당하기 힘들 경우가 생기게되며 결국 팀을 구성하게 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흐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로나 이런 팀워크에 의한 업무수행이 실패하는 주된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 3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1. 관리자가 직원들 사이에서 메시지를 제대로 전하지 못하거나 혼동시킨다.
2. 팀워크에 대한 보상이 거의 주어지지 않는다.
3. 모든 사람들이 훌륭한 팀 구성원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개인적으로 훌륭한 업무를 수행한다 하더라도, 전체적인 팀의 프로젝트가 실패해 주저앉는다면 이모든 것은 무의미한 것이 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스타들이 팀워크를 잘 관리하는 것이 고 생산성을 이루어 내기 위한 핵심적인 작업 전략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 이유다.
조직에서의 직관
조직에서의 직관이란, 아이디어를 촉진하고, 갈등을 해소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서로 경쟁하는 직장에서의 이해관계를 잘 관리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스타들의 청사진을 잘 따를 필요가 있는데, 이는 다음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째, 누가 실제의 권한을 쥐고 있는가를 이해해야 한다. 둘째, 회사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다. 회사의 특성은 스타들로 하여금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또한 회사의 성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통찰력을 기꺼이 공유하고자하는 조언자(mentor)를 찾는 것이다.
메시지를 전달하기(show and tell)
적합한 대상들에게 적합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설득력을 더하는 것이다. 즉 정보를 수집하고 중요한 사항을 추려내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게끔 효과적으로 조직화하는 것을 말한다.
스타 업무 수행자가 되자
이상의 9개의 전략은 이해하기 쉬울 뿐 아니라, 채택하기에 어렵지도 않다. 기억해 보자. 스타는 만들어지는 것이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상의 모델을 따름으로써 수 백명의 평범한 근로자가 스타의 자리로 올라서며, 그들의 회사에 가치를 더하고, 자신들의 경력에 더욱 강한 통제권한을 얻게 되었다.
Kelley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관리자들의 평가를 기준으로 볼 때, 이러한 9개의 전략을 이용한 근로자들은 그들의 생산성이 8개월 이내에 평균적으로 100% 정도 개선되었으며 지금도 문제에 직면했을 때 직장 동료들보다 훨씬 빠르게 해결하며, 더욱 높은 품질의 작업을 이끌어 낸다는 것이다. 심지어 기존의 스타들도 위와 같은 비율의 생산성 개선을 이루어 냈다. 또한 여성, 신입 근로자들은 400%정도의 개선을 이루었는데 이들 집단은 높은 생산성을 이룰 수 있는 공식적인 지식의 풍부한 원천으로부터 상당히 소외된 사람들이었다. 이렇듯 이 프로그램은 모든 이들로 하여금 높은 생산성을 이끌 수 있는 작업 전략을 배울 수 있게 해 준다. 여러분들은 이미 평균적인 업무수행을 넘어 설 수 있는 기술과 지능을 갖추고 있다. 이제는 당신을 직장에서 스타로 만들어줄 생산성 향상의 비밀을 활용할 시간이 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