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과 인적자원개발
1.인적자원 개발목표
1) 경영자측입장
- 인재육성 : 기술축적
- 커뮤니케이션 : 조직협력
2) 근로자측입장
- 자기계발욕구 : 동기유발
2. 교육훈련의 과정
1) 필요성의 분석
2) 프로그램의 설계
3) 프로그램의 실시
4) 교육훈련의 평가
5) 종합시스템과의 연계
<피드백>
3. 교육훈련방법
1) 조직내 교육훈련
가. 직장교육훈련(OJT)
나. 직장외교육훈련(Off JT)
- 일선종업원(도입교육, 기초교육훈련)
- 감독자(TWI)
- 중간관리자(MTP)
- 최고경영자(ATP)
- 일반(OD)
다. 자기개발(SD)
2) 조직외 교육훈련
가. 산학협동의 대학
나. 각종 연수기관
4. 교육훈련의 필요성 분석
교육훈련의 필요성 분석 | |
조직수준 | ◇ 조직유지측면 ◇ 조직효율성측면 ◇ 조직분위기 측면 |
과업수준 | ◇ 직무요건과 구성원의 현재 능력과의 차이 |
개인수준 | ◇ 개인차 |
5. 훈련 및 개발 관리
○ 교육훈련 방법
1) 강의식 방법
2) 실습식 방법
(1) 청년이사회제도
-복수경영제도라고도 함
-기업내의 문제점을 연구하여 상위 경영진에 건의하는 상설 자문 기관
(2) 代役法
-직속 상급자가 현재 하고 있는 업무상의 의무와 책임을 미래 에 맡아야 하는 피훈련자를 시키는 방법 (승진,전보,정년퇴직 시 적격자 양성)
(3)코우치(Coaching)
경험있는 관리자는 관리문제 해결에 있어서 피훈련자에게 조언, 지도
(4)직무순환 (Job Rotation)
개인을 조직의 여러분야에 노출시켜 개인에게 폭 넓은 경험을 제공
(5)특별과제와 위원회 할당
특별과제를 하급자에게 제시,위원회 할당으로 의무책임 수행
3)참여식 방법
(1) 사례 연구 : 사례 통해 해결안 제시
(2) 중요사건법 : 참가자 자신이 사례작성자 역할(하나의 사건 제 시-사건연구)
(3)역할연기법(Role Playing) : 심리극,특정인물이 수행하는 역할 에 따른 행동
(4)비지니스 게임(Business Game) : 주어진 목표에 따라 의사결 정 (훈련자 5인정도)
(5)인바스켓 기법(In-Basket Techniques) : 피훈련자로 하여금 관 리자에게 온 편지나 전화호출에 응답하게 하는 것
6. 경력 개발(CD:Career Development)
1) 의의
경력개발은 조직이 그 구성원 개개인의 경력을 조직내에서 개발하도록 격려하며, 그 과정에서 조직의 목표달성에 필요한 능력개발을 하기 위 한 제도
2)목적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시켜 이것을 조직의 경력기회에 적용시킴으 로써 개인의 경력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고, 경력기회를 제공하는 조 직측에서는 적시에 조직의 적소에서 개인능력을 활용하므로써 조직의 유효성 높이는 것
3) 경력개발 단계
(1)경력욕구의 평가 :
(2)경력기회 개발 :
(3)욕구와 기회의 연결
4) 경력개발관리의 기본원칙
(1)적재적소 배치의 원칙
(2)승진경로의 원칙
(3)후진양성의 원칙
(4)경력기회의 원칙
※경력사다리(Career Ladders) : 경력 경로
※경력개발 프로그램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 : 전사 적인 입장에서 조직과 개인 통합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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