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디살자!! / / 2023. 7. 18. 16:04

1종 대형 취득 후기

반응형
 

오늘은 1종 대형 면허 취득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제가 미래에 팬 여러분들을 모시고 투어를 할 수 도 있잖아요? 그래서 한번 따봤습니다. 1종 대형!

(참고로 대형면허는 1,2종 보통면허 취득 후 1년 경과 시 응시가능 합니다.)

일단 비용 먼저 알려드리면

*총 비용 : 약 80만원(학원비 77만원 + 보험료 5200원 + 신체검사 비용 6000원 + 면허발급비용 1만 5천원)

왜 비싼 돈 주고 학원에 등록했냐~ 물으신다면

기능시험 응시료가 63,000원 이거든요? 제가 1종 보통 면허를 땄지만 오토차량만 운전했어서

클러치 감도 잃었고~ 저 긴 코스의 공식을 외워가도 버스가 워낙 크다보니 실격하면 그 자리에서 집에 가야하잖아요.

그러다보면 10번 시험응시하는 건 일도 아니겠다~ 싶어서 그리고 운전면허학원이 나라에서 운영하는 면허시험장보다 훨씬 가까워서 입니다.

참고로 1종 대형은 학과교육 3시간 이수 후 기능시험 합격하면 면허증 발급이 됩니다! 도로주행은 없어요. 버스로 도로주행을 한다면,,, 너무 위험하겠죠? 잠시 위험한 상상을 해봤습니다.

대신 기능시험 코스가 길답니다. 경사로 + S자 코스 + T자 코스 + 굴절 코스 + 기어변속 + 평행주차 이렇게 진행이 된답니다.

그럼 1종 대형 면허 취득한 과정을 알려드릴게요.

1일째.

1. 운전면허학원 등록합니다. 준비물은 돈, 면허증(보험료는 현금으로 수납하니 꼭 현금 1만원 정도 챙겨가세요)

2. 학원에서 교육일정표를 보고 교육 예약을 합니다. "학과교육 3시간(1일) + 장내기능교육 10시간(2시간*5일) + 시험날짜" 를 예약합니다.

3. 그러면 학원에서 출석체크용 카드 발급해주고 안내사항 알려주면서 "대형신체검사"를 받으라고 하거든요? 시험 이틀 전에는 꼭 신체검사 받은 응시표를 학원에 제출해야됩니다.

4. 저는 미루는 걸 안 좋아해서 접수 끝나고 바로 근처 병원가서 "대형 면허취득용 신체검사"를 받았습니다. 신체검사 받을 때 응시표에 부착할 증명사진 2장이 꼭 필요하니 챙겨가세요.(여권사진 or 증명사진 상관없는 것 같아요)

2일째.

  1. 학원 접수대에 응시표를 제출하고
  2. 학과교육 3시간을 듣습니다.(기능시험 코스에 대한 설명과 도로 안전 영상 시청입니다)
  3. 여러분 안전은 반복하고 또 반복,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부족한 것 같아요. 이미 면허취득한지도 거의 10년이..... 운전도 잘 하고 다니지만 성실하게 교육을 들었습니다)

3~4일째

  1. 강사님과 함께 대형버스에 탑승합니다.
  2. 50분 교육 마다 코스 1개에 대해서 배웁니다. 뭐 핸들 우로 다 돌리고 앞바퀴가 어디에 닿으면 좌로 3바퀴 돌려서 ... 이런 공식을 알려주십니다.
  3. 솔직히 감이 안잡히고 공식도 다 못외워요. 이 때 이런 생각을 합니다. 어... 한번에 못 붙을 수도 있겠는데?
  4. 저는 쉬는 시간에 공책 들고 가서 강사님이 알려주시는거 다 적었어요. 물론 운전할 때 말고 쉬는 시간에 적었습니다. 수업을 복습했어요.
  5. 공책에 적은 글자를 다시 본 적은 없는데 그냥 수업 끝나고 바로 적으면서 복기하는게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아무래 80만원이니깐 한 번에 붙어야겠다는 압박감에 좀 열심히 해봤습니다. 떨어지면.. 돈도 아깝고 쪽팔리니까요.. 시험 결과를 방송해주거든요.. 같이 치는 응시자들한테 다들립니다..)
 

5~7일째

  1. 강사님이 전체적인 코스주행을 알려줍니다.
  2. 모의시험처럼 코스를 운전합니다.
  3. 채점기 키고 운전하면서 강사님이 제가 감점 당한 부분을 알려주시거든요? 항상 감점이 나는데서 또 나요 신기하죠? 연습할 때 감점, 실수가 많이 난다? 오히려좋아~ 알고 고치면 되니까요. 시험칠 때 실수하는 것보다 미리 실수하고! 고치면! 오히려 좋아~
  4. 50분 수업 동안 모의주행 2회 정도 하는 것 같아요. 시험 코스를 외우고 제가 부족한 부분을 고치면 저절로 시간도 줄어듭니다!
  5. 6일째 까지만 해도 시험떨어질 수도 있겠다 싶었고, 7일 째에는 실수만 안하면 붙겠다 싶었어요.

8일째(시험 당일)

  1. 시험장에 도착을 하면 시험 순서가 랜덤으로 배정이 되는데 저는 2번째 차례였어요! 빨리 시험쳐버리고 집에 갈 수 있어서 오히려 좋아~
  2. 시험 칠 때는 혼자 버스에 탑승합니다.
  3. 그래서 시험치면서 외웠던 공식들 줄줄줄 얘기하면서 시험 쳤어요. 자~ 간다~ 클러치밟고 브레이크 밟고! 2초 보고~ 클러치 살짝 떼고~ 오케이~ 오케이 왔어왔어 핸들 돌려돌려~ 이런 식으로 입으로 긴장을 풀면서 계속 코스를 진행했어요. 하 근데 여러분.. 저 왜이렇게 긴장을 잘 할 까요? 연습할 때는 맨날 지금은 시험 중이다 시험 중이다.. 이러면서 연습했을 때는 하나도 안떨렸는데 진짜 시험치는 날 되니깐 쪼금 떨리긴 하더라고요.. 우주대스타가 되어야 하는데.. 이 긴장 어떡하죠?
  4. 생각보다 주행이 매끄러웠어요. 아마 시험날 제일 짧은 시간으로 들어온듯!
  5. 100점으로 1종 대형 합격했습니다. 우하하하하하
  6. 합격입니다! 소리를 듣고 이제 응시표를 받으러 갑니다. 응시표에 합격! 이라고 도장이 콱!

합격 후

응시표를 가지고 면허시험장에 가서 면허증을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사진1장 + 기존면허 + 발급비용 챙겨가세요. 저는 증명사진이 흰배경이라서 증명사진으로 발급을 받았는데, 다른 분은 컬러배경 증명사진 들고 오셔서 빠꾸먹었어요. 면허증 발급용 사진은 흰배경, 여권사진이 제일이라고 합니다.

국문면허증 발급 비용 : 8천원

영문면허증 발급 비용 : 1만원

모바일 신분증 발급용 IC 칩 있는 면허증 발급 (추가 5천원)

저는 보태보태병으로

영문면허증 + 모바일 신분증 발급용으로 1만 5천원 썼습니다 ..

근데 살짝 후회중이에요.. 모바일 신분증을 쓸 일이 없을 것 같아서요.. 저는 살면서 신분증을 잃어버린 적이 없어서...

모바일 신분증 발급용 면허증은 안에 ic 칩이 있대요. 외관상 그냥 면허증이랑 똑같지만 휴대폰에 가까이 대면 인식을 해요. 그래서

모바일 신분증이 발급이 되더라고요. 신기~

참고로 부산남부자동차운전면허시험장 점심시간 없음. 창구에 직원이 계속 일을 하시니 12시에 가도 됩니다.

하지만 많이 기다리긴해요.. 아마도 돌아가면서 점심식사를 하시나봐요. 점심시간 피해서 가시는 게 시간이 절약될 것 같아요. 12시에 도착해서 2시에 발급받고 나왔어요... 저는 2시간 기다렸어요..

그럼 이상 1종 대형 면허 취득 후기였습니다.

팬분들을 모시고 버스를 운전하는 그 날이 오겠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한번에 합격 하시길~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