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 / 2023. 7. 18. 13:28

한려해상국립공원

반응형

한려수도는 경상남도 통영에 있는 한산도부터 전라남도 여수까지 이어지는 뱃길을 말해요. 한려수도 삼백 리 뱃길 주변에는 200여 개의 크고 작은 섬들이 모여 있어요. 한려수도는 감탄이 절로 나올 만큼 아름다운 명승지예요.

한산도와 여수를 잇는 물길 한려수도

길게 이어진 한려수도는 이순신 장군이 왜군과 싸운 격전지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한려수도 곳곳에는 이순신 장군의 흔적이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어요. 한려해상국립공원은 거제해금강 지구, 통영 · 한산 지구, 사천 지구, 남해대교 지구, 남해 · 금산 지구, 여수 · 여동도 지구의 총 6개 지구로 나뉘어요.

남해 금산과 거제도 해금강은 한려수도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보여 주지요. 남해군은 남해도와 창선도 외에 크고 작은 섬 68개로 이루어진 섬 무리예요. 남해도는 신선의 섬이라는 뜻의 ‘일점선도’라 불렸을 정도로 낭만과 서정적인 경치를 자랑하고 있어요. 금산의 정상에 오르면 한려수도가 한눈에 들어오지요. 옛날부터 절경으로 알려진 금산 38경은 지금도 꼭 가 봐야 할 명승지예요.

남해를 이웃한 사천과 고성1)은 오랜 역사를 가진 도시예요. 사천과 고성은 시원한 남해에 닿아 있으면서도 산지가 적고 기름진 평야가 있어서 까마득한 선사 시대부터 사람들이 옹기종기 모여 살았어요. 옛날에는 공룡들이 이곳에 무리 지어 살았지요. 고성군 하이면 상족암 일대에는 공룡의 발자국이 수천 개나 남아 있어요. 또 고성에는 이순신이 왜적을 물리친 당항포도 있어요. 당항포는 바다이지만 육지에서 보면 호수처럼 물이 잔잔하고 고요하지요.

거제도의 으뜸가는 명승인 해금강은 거제도 남쪽의 갈곶 해안과 그 앞의 작은 돌섬인 갈도 일대에 펼쳐진 기암괴석 무리를 일컬어요. 동해안의 해금강을 닮았다 하여 거제 해금강이라 부르기도 해요. 거제도 남쪽에는 모래가 고운 아름다운 해수욕장이 많이 있어요. 또한 거제 동부면 학동리 일대는 동백나무에서 자생하는 팔색조가 유명하지요.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아름다움은 1년 12달을 관광해도 모자랄 정도이지만, 한두 번의 관람만으로도 큰 기쁨을 누릴 수 있어요. 유명한 관광 코스로는 부산에서 엔젤호를 타고 통영 - 여수, 통영 - 사천 - 부산 - 여수를 도는 방법, 여수항에서 남해 - 사천 - 사량도 - 통영 - 부산에 이르는 방법 등 다양하지요.

[네이버 지식백과] 한려해상국립공원 (지도로 배우는 우리나라 우리고장 - 강원 · 경상, 2009.08.10, 정명숙, 유남영)

반응형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산 홍룡사  (0) 2024.10.12
양산 통도사  (0) 2024.10.12
법주사 댕겨왔습니다!!  (0) 2024.10.12
양산 원효암에 왔습니다...  (0) 2024.10.09
한려해상동부사무소 공원관리선 ‘국립공원103호’ 취항  (0) 2023.07.18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