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편과 야마토운수의 경영전략
택배편시장의 성장배경
경제발전에 따라 소형화물시장이 형성,성장
미국의 Fedex, UPS가 선두
택배편성장의 배경 -> 2개의 요인
소비자화물수요의 급격한 확대
상업화물의 증가경향
->경박단소화, 다빈도소량배송, 저스트인타임화
기술혁신으로서의 택배편
택배편의 시장창조 -> 수송의 기술혁신
조애의 관업서비스의 구축
획기적인 품질의 수송서비스
신속성 : 익일배달, 익일배달권의 확대
편리성 : 손쉽게 이용하는 것이 가능
안전확실성 : 화물을 항상 체크할 수 있다.
기술혁신으로서의 택배편
신속성 : 수송네트워크의 확대 -> 전국거점에 트럭터미널건설, 고속
자동분류기 도입
편리성 : 집배시 자동집하지령시스템, 취급점의 확대
안전확실성 : 정보통신시스템을 이용한 화물추적시스템의 도입
야마토운수의 경영전략의 참신성
기사회생의 기로에서 상식과의 결별
종합에서 특화로, 소비자화물에 착안
택급편의 명확한 컨셉 : 익일배달, 전화 한통으로 집하, 명확한 요금
체계
TV광고의 실시
야마토운수의 적극적인 확대전략
수송네트워크의 적극적인 확대(익일배달권의 확대)
로선망의 확대 -> 매수와 신규노선면허의 취득
※ 운수성의 사업규제와 대립
적극적인 설비투자의 전개(토지, 터미널건설, 차량구입)
관동의 로칼브랜드에서 전국브랜드로 성장
택급편의 차별화전략의 특징
동물원전쟁에서 항상 시장을 리드
수송품질의 절대적인 자신 -> 택급편의 통상서비스가 [등기속달소포]
세일즈드라이버(SD)의 교육 : 접객태도, 화물의 직접인도
타업자와 대형고객을 둘러싼 가격경쟁 회피
서비스품질을 전면에 내세워 경쟁
[좋은 서비스는 가격이 높다]는 인식을 고객에 침투
택급편의 다양한 상품개발
76년 택급편 스타트
83년 스키택급편
84년 골프택급편
86년 콜렉트서비스
87년 북서비스
87년 UPS택급편
88년 쿨택급편
88년 야간배달서비스
92년 택급편 타임서비스
96년 쿠로네코메일편
97년 인터넷으로 화물추적시스템 이용
98년 왕복택급편
98년 쿠로네코탐험대
고부가가치화전략의 전개
택급편시장의 신장률의 둔화 -> 시장의 성숙화
고부가가치상품 개발의 필요성
쿨택급편의 개발보급 : 수송도상의 온도관리철저 =>수송시스템의 고
도화=>거액의 설비투자 전개
시간지정 : 저스트인타임화에 대응, 시간단축이 부가가치를 창출
야마토운수의 경영전략의 과제(1)
경영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
택배편시장의 신장률의 둔화
사가와큐빈의 참여
타업자의 공세
택배편단가의 감소경향
야마토운수의 경영전략의 과제(2)
경영다각화의 모색
과도한 택급편에의 의존도 -> 매출전체의 80% 점유
제2의 사업주체의 부재 -> 이사, 로지스틱스서포트, 국제물류
우편사업, 통판의 한계
[성숙탈피3개년계획]으로 경영다각화 모색
야마토운수의 경영전략의 과제(3)
수송품질유지의 과제 : 간선수송
생명선의 집배 -> 자사드라이버
눈에 보이지 않는 간선수송 -> 외주에 의존
타이트한 스케쥴로 하청 -> 교통사고의 발생
안전성에 문제
야마토운수의 경영전략의 과제(4)
급증하는 노동력의 질적저하
쿠로네코메일 투기사건의 발생
배송업무의 위탁사원의 활용
파트타이머에의 의존 -> 수송서비스 질의 저하
경영자의 위기감
택배편취급량
1위 : 야마토
2위 : 일본통운
3위 : 우정성
4위 : 세이노운수
5위 : 후쿠야마통운
6위 : 풋워크익스프레스
택배편의 시장점유율
1위 : 야마토운수
2위 : 일본통운
3위 : 세이노운수
4위 : 후쿠야마통운
5위 : 풋워크익스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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