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꺼>> / / 2018. 12. 5. 15:02

택배편과 야마토운수의 경영전략

반응형

택배편과 야마토운수의 경영전략

 

택배편시장의 성장배경

  • 경제발전에 따라 소형화물시장이 형성,성장

  • 미국의 Fedex, UPS 선두

     

    택배편성장의 배경 -> 2개의 요인

  • 소비자화물수요의 급격한 확대

  • 상업화물의 증가경향

            ->경박단소화, 다빈도소량배송, 저스트인타임화

     

    기술혁신으로서의 택배편

  • 택배편의 시장창조 -> 수송의 기술혁신

  • 조애의 관업서비스의 구축

     

    획기적인 품질의 수송서비스

  • 신속성 : 익일배달, 익일배달권의 확대

  • 편리성 : 손쉽게 이용하는 것이 가능

  • 안전확실성 : 화물을 항상 체크할 있다.

     

    기술혁신으로서의 택배편

  • 신속성 : 수송네트워크의 확대 -> 전국거점에 트럭터미널건설, 고속         

    자동분류기 도입

  • 편리성 : 집배시 자동집하지령시스템, 취급점의 확대

  • 안전확실성 : 정보통신시스템을 이용한 화물추적시스템의 도입

     

    야마토운수의 경영전략의 참신성

  • 기사회생의 기로에서 상식과의 결별

  • 종합에서 특화로, 소비자화물에 착안

  • 택급편의 명확한 컨셉 : 익일배달, 전화 한통으로 집하, 명확한 요금

    체계

  • TV광고의 실시

     

    야마토운수의 적극적인 확대전략

  • 수송네트워크의 적극적인 확대(익일배달권의 확대)

  • 로선망의 확대 -> 매수와 신규노선면허의 취득

      운수성의 사업규제와 대립

  • 적극적인 설비투자의 전개(토지, 터미널건설, 차량구입)

  • 관동의 로칼브랜드에서 전국브랜드로 성장

     

    택급편의 차별화전략의 특징

  • 동물원전쟁에서 항상 시장을 리드

  • 수송품질의 절대적인 자신 -> 택급편의 통상서비스가 [등기속달소포]

  • 세일즈드라이버(SD) 교육 : 접객태도, 화물의 직접인도

  • 타업자와 대형고객을 둘러싼 가격경쟁 회피

  • 서비스품질을 전면에 내세워 경쟁

        [좋은 서비스는 가격이 높다] 인식을 고객에 침투

     

    택급편의 다양한 상품개발

  • 76 택급편 스타트

  • 83 스키택급편

  • 84 골프택급편

  • 86 콜렉트서비스

  • 87 북서비스

  • 87 UPS택급편

  • 88 쿨택급편

  • 88 야간배달서비스

  • 92 택급편 타임서비스

  • 96 쿠로네코메일편

  • 97 인터넷으로 화물추적시스템 이용

  • 98 왕복택급편

  • 98 쿠로네코탐험대

     

    고부가가치화전략의 전개

  • 택급편시장의 신장률의 둔화 -> 시장의 성숙화

  • 고부가가치상품 개발의 필요성

  • 쿨택급편의 개발보급 : 수송도상의 온도관리철저 =>수송시스템의

    도화=>거액의 설비투자 전개

  • 시간지정 : 저스트인타임화에 대응, 시간단축이 부가가치를 창출

     

     

    야마토운수의 경영전략의 과제(1)

    경영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

  • 택배편시장의 신장률의 둔화

  • 사가와큐빈의 참여

  • 타업자의 공세

  • 택배편단가의 감소경향

     

    야마토운수의 경영전략의 과제(2)

    경영다각화의 모색

  • 과도한 택급편에의 의존도 -> 매출전체의 80% 점유

  • 2 사업주체의 부재 -> 이사, 로지스틱스서포트, 국제물류

  • 우편사업, 통판의 한계

  • [성숙탈피3개년계획]으로 경영다각화 모색

     

    야마토운수의 경영전략의 과제(3)

    수송품질유지의 과제 : 간선수송

  • 생명선의 집배 -> 자사드라이버

  • 눈에 보이지 않는 간선수송 -> 외주에 의존

  • 타이트한 스케쥴로 하청 -> 교통사고의 발생

  • 안전성에 문제

     

    야마토운수의 경영전략의 과제(4)

    급증하는 노동력의 질적저하

  • 쿠로네코메일 투기사건의 발생

  • 배송업무의 위탁사원의 활용

  • 파트타이머에의 의존 -> 수송서비스 질의 저하

  • 경영자의 위기감

     

    택배편취급량

     1 : 야마토

     2 : 일본통운

     3 : 우정성

     4 : 세이노운수

     5 : 후쿠야마통운

     6 : 풋워크익스프레스

     

    택배편의 시장점유율

     1 : 야마토운수

     2 : 일본통운

     3 : 세이노운수

     4 : 후쿠야마통운

     5 : 풋워크익스프레스


반응형

'예전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흑백인생!!!  (0) 2018.12.05
글로벌리더 과정의 팀리더쉽 과목에서 실시한 게임  (0) 2018.12.05
차대 번호란!!!  (0) 2018.12.05
지식의 새로운 의미  (0) 2018.12.05
지식경제시대의 제조업  (0) 2018.12.05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